주 예수님께서 승천하시면서 교회에게 주신 가장 큰 사명은 세상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선포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교회의 존재 목적 중 가장 큰 목적은 ‘영혼 구원’(Soul winning)입니다. 영혼 구원을 위해서는 먼저 복음이 무엇인지 바로 알고 성령님의 도우심을 구하면서 그것을 논리적으로 확신 있게 제시해야 합니다. 본 부록은 믿지 않는 사람을 대상으로 썼습니다. 믿고 구원받으신 분들은 다시 한 번 복음을 확인한다는 생각으로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안의 내용을 잘 정리하고 숙지한 뒤에 다른 이들에게 복음을 제시하면 매우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혹시 구원받지 못한 분이 이 글을 읽으시면 부디 오늘 예수님을 구원자로, 주님으로 받아들여 구원받으시기 바랍니다. 거저 주시는 하나님 의 은혜를 충만히 느끼시기 바랍니다. 다른 영혼을 구원하려는 사람은 성령님의 도우심이 없이 사람의 힘만으로 사람을 변화시킬 수 없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오직 그리스도만이 하나님의 권능이시요, 지혜이심을 기억하고 사명에 임하기 바랍니다. 그분께서 영혼을 사랑하여 구령의 열정을 가진 성도들에 게 복음 선포의 권능을 충만하게 부여하시리라 확신합니다.
성경의 메시지는 하나님과 함께 시작됩니다! 따 라서 당신이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이해하고 믿을 수 있도록 그분의 복음을 제시하기에 앞서 당신은 먼저 하늘과 땅의 창조주 되시는 저 위대하 신 하나님에 대해 알아야만 합니다.
성경의 첫 구절이 “처음에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 을 창조하시니라.”로 되어 있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닙니다(창1:1; 행4:24; 골1:16; 계10:6). 지금 존재 하고 있는 모든 것은 우연히 생긴 것이 아니고 전능 자 하나님께서 손수 계획하시고 창조하신 것입니 다. 당신의 시계나 핸드폰을 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것이 우연히 생겼다고 믿을 사람이 있겠습니까? 그 렇다면 시계나 핸드폰보다 훨씬 더 복잡한 우주 만물 그리고 사람은 결코 우연히 생길 수 없으며 고도의 설계자가 정교한 청사진을 만들어 창조한 것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을 위해 말씀으로 해와 달과 별들과 동물, 식물 등 온 우주에 존재하는 만물을 엿새 동안에 친히 창조하셨습니다. 그런데 하나님 의 창조물 중 으뜸이 되는 것은 사람이었습니다! “주 하나님께서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명 의 숨을 그의 콧구멍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살아 있는 혼(魂)이 되니라.”(창2:7) 하나님께서 친히 온 우주 만물을 만들었다는 성경 의 가르침은 곧 당신과 온 세상이 하나님의 소유이 며 바로 그분께서 지금 이 시간에도 당신을 지탱하 고 있음을 의미합니다(히1:3). 하나님은 당신과 온 세상과 상관없이 홀로 독립적으로 존재하시지만 당 신과 온 세상은 매 순간 그분께 의존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을 만드셨으므로 당신은 그분의 소 유이며 그분께서 당신에 대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창조의 진리는 다른 많은 진리에 다다를 수 있는 초석이 됩니다.
그렇다면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은 과연 어떤 분이실까요? 먼저 그분은 절대적으로 영원하신 존재입니다(신 33:27; 시90:2; 93:2). 다시 말해 그분께는 시작이 없으며 또한 생명이 다하는 때도 없습니다. 욥은 그분의 연수를 파악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욥 36:26). 이것은 곧 그분께서 하나님이 아니신 적은 결코 없었다는 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친히 이사 야 대언자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처음 이요, 나는 마지막이니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 라…나 외에 신이 있느냐? 참으로 신은 없나니 나는 다른 신을 알지 못하노라.”(사44:6, 8) 그분은 항상 존재해 오신 분이며 지금도 계시고 앞으로도 영원 무궁히 계실 분이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친히 “하나님은 영이시다.”라고 말 씀하셨습니다(요4:24). 이것은 곧 하나님께서 영적 존재임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하나님이라는 인격 체의 본질은 곧 영이십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본질 적 측면에서 볼 때 물질적 요소가 없는 분이십니다. 이 말은 곧 그분께서 본질적으로 우리같이 눈에 보이는 몸을 갖고 있지 않음을 의미합니다(민23:19; 사31:3; 눅24:39; 요4:24). 하나님은 순수한 영이시므로 눈에 보이지 않으며 (롬1:20; 딤전1:17) 따라서 그분의 형체를 그려 볼 수도 없고(신4:15-23; 사40:25) 물리적 수단으로 그 분을 이해할 수도 없습니다(요4:24; 행17:25). 또한 하나님은 영이시므로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시며 한 곳에만 묶여 있을 수도 없습니다(왕상 8:27; 행7:48, 49; 17:24). 또한 하나님께서는 무소부재하시므로 그분의 앞 을 떠나 숨을 수 있는 존재는 하나도 없습니다(시 139:7-12; 렘23:23, 24). 당신이 비밀리에 혹은 공개 적으로 어떤 말을 하거나 행동을 해도 하나님께서 는 어느 곳에나 계시기 때문에 그 모든 것을 보시며 다 알고 계십니다. 다시 말해 하나님께서는 처음부 터 끝까지 만물을 다 알고 계십니다(시139:1-6; 잠 15:3; 사46:10; 요일3:20).
우리 주변의 사물들 중에는 우리가 다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많습니다. 이 사실을 염두에 둘 때 우리 는 하나님에 대해서도 우리의 유한한 지각으로 다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만이 모든 것을 아시며 만일 우리 가 하나님에 대하여 완전히 알고 이해한다면 하나 님이 더 이상 하나님이 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절대 확실한 말씀인 성경은 한 하나님이 존재함을 분명하게 가르칩니다(신6:4; 사43:10; 44:6, 8; 45:5, 6, 21, 22, 46:9; 막12:28-32; 고전 8:4; 딤전2:5; 약2:19). 그런데 한 하나님은 세 분 즉 아버지, 아들(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성령님이 십니다(마28:19; 요1:1, 2, 14; 5:18; 20:28; 행5:3, 4; 요일5:7; 요이9). 이 세 분은 본질, 권능, 영광 등 모든 면에서 하나 님이신데 세 하나님이 아니고 한 하나님이십니다! 삼위일체를 설명하기 위해 시간을 예로 들 수 있습 니다. 시간에는 과거, 현재, 미래가 있으며 과거도 시간이며 현재도 시간이고 미래도 시간입니다. 그 런데 결코 세 개의 시간이 있는 것이 아니라 시간은 단 하나입니다. 동시에 이 셋 가운데 하나라도 없으 면 시간이 되지 않습니다. 하나님도 마찬가지입니 다. 세 분이 다 하나님이며 이 세 분 중 하나라도 없으면 더 이상 하나님이 아닌 것입니다. 삼위일체 의 개념이 조금 모순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우리는 하나님의 권위 있는 말씀에 의존하여 성경이 가르 치는 바를 그대로 믿어야 할 것입니다. 어떤 작가는 하나님의 삼위일체 진리를 가리켜 ‘크리스천 신앙 의 최종적이고도 지고한 영광’이라고 말했습니다. 성경은 이러한 삼위일체 하나님의 교리를 믿지 않 는 사람은 그리스도인이 아니며 그리스도인이 될 수도 없음을 분명하게 보여 줍니다.
우리는 사람이 하나님의 직접적인 창조에 의해 생겨났다고 믿는다(창1:1-2, 26-27; 2:7). 모든 인류는 역사적으로 최초의 부모인 아담과 이브에게서 나왔다. 첫 사람은 죄로 인해 타락하게 되었고(창2:17; 3:6) 그 결과 그 이후의 모든 사람들은 영적인 생명과 무죄함을 잃어버리고 범법과 죄들 가운데 죽게 되었고(창6:5; 시14:1-3; 51:5; 렘17:9; 요3:6) 마귀의 권세아래 놓이게 되었다. 이같은 영적인 죽음 혹은 사람 본성의 전적인 타락은 모든 인류에게 공통적으로 임하게 되었다. 아담의 자손들은 본성적으로 하나님의 생명을 전혀 가지고있지 않으며 예수 그리스도 안의 은혜나 믿음과는 거리가 먼 존재들이다(롬3:10-19; 8:6-7; 엡2:1-3, 8-10; 딤전5:6).
하나님은 하늘과 땅의 모든 권능을 쥐고 계십니 다. 그분은 말씀으로 온 우주 만물을 무에서 유로 창조하신 분으로서 자신의 창조 세계, 자연 만물, 사람과 그들의 행동을 다 다스리시며 심지어 사탄 역시 그분의 권능과 제재 하에 있습니다. 성경은 이 세상에 생기는 모든 일이 하나님에 의해 결정된 것임을 보여 줍니다(욥1:7-12; 시107:25-29; 잠21:1, 31; 단2:21-22; 나1:3-6; 마4:10, 11; 엡1:11). 성경의 하나님께는 그 어떤 일도 어렵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언자 다니엘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분 께서는 땅의 모든 거주민을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여기시며 하늘의 군대 안에서든지 땅의 거주민들 가운데서든지 자신의 뜻대로 행하시나니 아무도 그 분의 손을 멈추게 하거나 그분께 이르기를, 당신이 무엇을 하나이까? 하지 못하리라.”(단4:35; 참조 시 115:3; 렘32:17; 마19:26; 눅1:37)
성경에 나오는 하나님의 속성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그분의 거룩함입니다. 거룩하다는 말은 구분 되어 있음을 뜻하며 따라서 하나님의 거룩함은 곧 그분께서 자신이 창조한 모든 것들과 다르고 그것 들로부터 분리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그분은 순수하며 선하며 의로우십니다. “그런즉 우 리가 그분에게서 듣고 너희에게 밝히 드러내는 소 식이 이것이니 곧 하나님은 빛이시요, 그분 안에는 전혀 어둠이 없다는 것이라.”(요일1:5) 하나님은 눈 이 정결하시므로 차마 악을 보지 못하시며 또 차마 불법을 보지 못하시므로 더럽거나 악한 것은 결코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갈 수 없습니다(합1:13). 정결하게 씻을 것을 규정한 모세의 율법체계; 성막의 구분; 하나님께 나아갈 때 짐승의 희생물을 바칠 것; 모세와 여호수아에게 신을 벗으라고 명령하신 것(출 3:5; 수5:15); 고라, 다단, 아비람의 죽음(민16:1-33); 나답과 아비후의 죽음(레10:1-3) 등은 모두 하나님께 서 지극히 거룩하신 분이심을 보여 주고 이스라엘 사람들의 마음과 생각에 그분의 거룩함을 새겨 주기 위한 교훈들이다(R. A. 토레이). 그래서 하늘의 하나님의 왕좌 위에 서 있는 스랍 들은 계속해서 밤낮으로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 하다, 만군의 주여” 라고 외치고 있습니다(사6:3; 계4:8). 하나님께서는 거룩하시기 때문에 친히 행하시는 모든 일에서 공평하십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은 이 렇게 말했습니다. “온 땅의 심판자께서 의롭게 행하 여야 하지 아니하리이까?”(창18:25) 그렇습니다. 그 분께서는 공의로우시며 그분께서 행하시는 일은 다 의롭습니다. 이처럼 공의로우시므로 하나님께서는 모든 죄와 불법을 징계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결 코 거룩하지 못한 죄와 불법을 묵과하지 아니하시 고 공의롭게 판단하시고 징계하십니다. 그러므로 정한 때가 되어 하나님께서는 공의로 온 세상을 심판하실 것입니다(사45:21; 요5:30; 행17:31; 계 15:3).
이제 당신이 또 다른 하나님의 속성인 사랑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크게 놀라게 될 것입니다. 하나 님은 자신을 미워하는 자들을 불쌍히 여기시며 친 절을 베푸십니다. 그래서 그분께서는 심지어 자신 의 원수들에게도 선을 베푸시며 사랑을 보이십니 다.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께서 친히 우리를 사랑 할 때 보여 주신 자신의 크신 사랑으로 인하여 심지 어 우리가 죄들 가운데서 죽었을 때에 우리를 그리 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받았 느니라)”(엡2:4-5; 참조 마5:45; 요3:16).
하나님께서는 첫 사람 아담과 이브를 창조하시고 그들을 에덴동산이라고 하는 완전한 곳에 두셨습니다. 그들은 단 한 가지를 제외하고는 모든 것을 마음 대로 할 수 있었습니다. 그들이 자신의 말에 순종하 는가 순종하지 않는가 알아보시기 위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명령하신 것은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 의 열매를 먹지 말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에게는 이것만이 유일한 제약 조건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는 아주 엄숙하게 명령하였습니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에서 나는 것은 먹지 말라. 그 나무에서 나는 것을 먹는 날에 네가 반드시 죽으리라.”(창 2:17) 그런데 이브는 그 나무가 먹음직도 하고 눈으로 보기에도 좋으며 지혜롭게 할 만큼 좋은 것을 보고 그 열매를 먹고 자기 남편에게도 주었습니다. 바로 이것이 사람이 하나님을 거슬러 행한 첫 번째 죄요, 반역이었습니다. 바로 이 죄와 불순종으로 인해 온 인류는 죄성을 지닌 채 태어나 영적으로 죽었으며 하나님의 저주 아래 있게 되었고 결국 육체적인 죽음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롬5:12, 18; 엡2:1).
하나님께서는 구약시대에 소위 십계명이라 불리 는 율법을 주셨습니다. 이 율법은 선하고 거룩한 것이며 다음과 같이 요약 될 수 있습니다. 1. 너는 내 앞에서 다른 신들을 취하지 말라. 2. 너는 너를 위하여 어떤 새긴 형상도 만들지 말라. 3. 너는 주 네 하나님의 이름을 헛되이 취하지 말라. 4.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5. 네 부모를 공경하라. 6. 너는 살인하지 말라. 7. 너는 간음하지 말라. 8. 너는 도둑질하지 말라. 9. 너는 네 이웃을 대적하여 거짓 증언하지 말라. 10. 너는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죄는 한 마디로 율법을 어기는 것이며 이런 율법 조항 중 하나라도 어기면 율법 전체를 어기는 것입니다(롬3:20; 갈3:10-12; 요일3:4; 약2:10-11). 예수님께서는 신약 성경에서 율법을 더 엄격하게 해석하셨으며 율법의 두 가지 핵심 원리를 다음과 같이 요약해서 보여 주셨습니다. “너는 네 마음을 다하고 혼을 다하고 힘을 다하고 생각을 다하여 주 네 하나님을 사랑하고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눅10:27; 참조 마5:21-32; 막12:30-31)
이제 십계명을 자세히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당신이 열 가지를 다 어기지는 않았지만 최소한 한 가지는 어겼음을 곧 인정하실 것입니다. 죄 문제 의 심각성은 당신이 고의로 이런 율법들을 어겼다 는 데 있습니다. 다시 말해 당신은 하나님의 법을 어긴 사람이며 본질적으로 죄인이고 또한 의도적으 로 이런 일을 행한 사람입니다(시51:5; 사64:6; 롬 3:9-19, 23; 엡2:2,3). 당신의 죄들로 인해 당신은 하나님으로부터 떨어져 있으며 당신 스스로의 능력 으로는 이 같은 상태를 변화시키거나 치유할 수 없습니다(사64:7; 렘10:23; 13:23; 요1:12, 13; 롬 7:18).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께서 날마다 죄인들에게 분노하고 계심을 분명히 보여 줍니다. 죄의 삯은 사망이므로 죄를 범하는 혼은 반드시 죽습니다(시 7:11; 겔18:4, 20; 롬6:23).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 안에서 진리를 붙잡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치 아니 한 것과 불의를 대적하여 하늘로부터 계시되었나 니”(롬1:18). 따라서 당신이 죽기 전에 그분의 진노 를 되돌리지 않으면 당신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불 호수에 던져져서 영원토록 하나님의 진노를 맛 볼 것입니다. 성경은 이것을 가리켜 둘째 사망이라 고 합니다(마25:31-46; 요3:36; 롬1:18; 계20:11-15; 21:8).
사람이 죽으면 어떻게 되는 가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습니다. 어떤 이들은 사람이 죽으면 다 없어지고 만다고 말하며 어떤 이들은 모든 사람이 천국에 간다고 말합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하나님 이 연옥을 마련해서 죽은 이후에 다시 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이 중 어떤 의견도 지지하지 않습니다.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한 번 죽는 것은 사람들에게 정해진 것이 요 그 뒤에는 심판이 있나니”(히9:27).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맺은 사람들은 천국에 들어 가 영원히 영화롭게 살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하나님의 눈앞을 떠나 영존하는 파 멸의 형벌을 받을 것입니다. 성경은 이처럼 사람이 영원토록 형벌 받는 장소를 지옥이라고 부릅니다. ● 지옥은 사실입니다. 지옥은 결코 그리스도인들 이 상상해서 만들어 낸 곳이 아닙니다. 성경은 천국 보다 지옥에 대해 더 상세히 말하며 그곳이 실제 장소임을 분명히 보여 줍니다. 성경은 지옥의 정죄 와 또 지옥에 갈 사람들에 대해 분명히 말합니다. ● 지옥은 두려운 곳입니다. 지옥은 고통의 장소 요, 용광로요, 꺼지지 않는 불이 영원토록 타는 곳입 니다. 이곳은 고통을 받는 장소로서 사람들이 슬피 울며 이를 가는 곳입니다. 또 이곳에는 밤낮으로 영원히 안식이 없습니다. 참으로 지옥은 무서운 곳 이며 지옥에 거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저주를 받아 모든 좋은 것에서부터 격리되어 안식과 평안이 없이 거할 것입니다. ● 지옥은 최종 장소입니다. 지옥에 이르는 길들 은 다 일방통행입니다. 다시 말해 출구가 없습니다. 천국과 지옥사이에는 깊게 갈라진 틈이 있어 한쪽 에서 다른 쪽으로 갈 수가 없습니다. 지옥의 공포나 외로움 혹은 고통은 사람을 정화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징벌하기 위한 것입니다. ● 지옥은 정당한 곳입니다. 성경은 세상을 심판 하는 하나님께서 의로우신 분이라고 말합니다. 다시 말해 그분께서 믿지 않는 죄인들을 지옥으로 보내는 것은 아주 의로운 일인 것입니다. 지옥에 들어가는 사람들은 스스로 그곳을 선택한 것입니다. 그들은 여기에서 하나님을 거부했으며 그분께서는 거기에 서 그들을 거부하실 것입니다. 그들이 하나님을 떠 난 삶을 살기 원하므로 그분께서는 그들이 선택한 것을 영원토록 확정해 주시는 것입니다. 지옥에 대한 이 같은 사실들을 고려해 보면서 이제 당신은 신약시대의 어떤 사람들에게 예수님께 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 것을 신중하게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어찌 너희가 지옥의 정죄를 피하겠느냐?”(마23:33).
사람은 종교심이 많은 존재입니다. 「종교 및 윤리 백과사전」을 보면 사람들이 자기들의 종교적 갈망 을 만족시키기 위해 수 백 가지 방법을 시도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해, 달, 별, 지구, 물, 불을 숭배해 왔으며 또 돌, 나무, 금은 등으로 우상 을 만들어 그것들에게 경배해 왔고 또 물고기, 새, 짐승 등을 숭배해 왔습니다. 그들은 마음속으로 수 많은 신이나 영을 상상해내어 그것들을 숭배해 왔 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희생물, 예식, 성사, 봉사 등을 통해 참 하나님께 경배를 드리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그러나 종교는 아무리 진지하다 해도 다 음의 몇 가지 이유 때문에 사람의 죄 문제를 풀 수 없습니다. ● 첫째로 종교는 결코 하나님을 만족시킬 수 없습니다. 종교는 사람이 스스로의 노력으로 하나 님과의 관계를 바르게 해보려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이 아무리 최선을 다해 노력해도 거기에는 흠 이 있으므로 하나님께서 그런 것을 받으실 수 없으 며 따라서 사람의 이 같은 노력은 허사인 것입니다. 성경은 이에 대해 분명하게 말합니다. “그러나 우리 는 다 부정한 물건 같아서 우리의 모든 의는 더러운 누더기 같으며”(사64:6). 거룩하신 하나님은 완전한 것을 요구하시며 사람의 종교는 결코 이것을 만족 시키지 못합니다. ● 둘째로 종교는 결코 죄를 제거하지 못합니다. 당신의 선행은 결코 악행을 없애지 못합니다. 당신 의 미덕은 결코 당신의 악을 취소하지 못합니다. 사람이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가지려 해도 행위를 통해서는 불가능합니다. 유아 세례, 견진 성사, 침 례, 세례, 주의 만찬, 교회 참석, 기도, 헌금, 성경 읽기, 기도 등과 같은 종교 행위나 경험은 결코 여러 분의 죄를 제거하지 못합니다. ● 셋째로 종교는 결코 사람의 죄성을 바꾸지 못합니다. 사람의 행위는 죄로 인한 현상이지 죄 문제 자체가 아닙니다. 사람의 문제의 핵심은 사람 의 속마음에 있으며 본질적으로 사람의 속마음은 부패되고 변질되어 있습니다. “마음은 모든 것보다 거짓되고 극도로 사악하니 누가 그것을 알 수 있으 리요?”(렘17:9) 교회에 가서 종교 행위에 참여하면 기분은 좋을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그런 행위가 당신 을 선한 사람으로, 의인으로 만들지 못합니다. “누 가 정결한 것을 부정한 것 가운데서 가져올 수 있나 이까? 아무도 없나이다.”(욥14:4) 위에서 언급한 종교 행위 중 어떤 것은 그 자체만 으로 보면 좋은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교회에 가고 성경을 읽고 기도하는 것은 좋습니다. 왜냐하면 하 나님께서 구원받은 성도들에게 그렇게 하라고 하시 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직 당신이 구원받지 않았 다면 결코 이런 행위들을 통해 구원받으려고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런 행위들로는 결코 구원받을 수가 없으며 이런 것들을 의지하면 오히려 당신의 죄와 저주만 늘어날 뿐입니다.
사람이 처한 상태가 이처럼 비참하기 때문에 긍휼 과 사랑이 풍성하신 하나님께서는 아주 놀라운 일 을 행하셨습니다. 성자 하나님이신 예수그리스도께 서 사람이 되신 것입니다. 그분께서는 성령님으로 말미암아 남자 없이 마리아의 태 속에서 기적적으 로 수태되시고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셨습니다(처녀 탄생). 이렇게 태어나신 예수님께서는 완전한 하나 님이었으며 동시에 완전한 사람이셨습니다(마 1:18-25; 요1:1-14; 딤전3:16).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생애의 대부분을 나사렛이 란 이름 없는 촌에서 사셨습니다. 비록 그분께서 사람들 가운데 사셨고 사람들처럼 사셨지만 그분은 결코 죄를 짓지 않으셨으며 그분 속에 죄가 없으셨다는 점에서 다른 모든 사람들과 전적으로 달랐습 니다. 예수님께서는 죄를 지을 수도 없었고 짓지도 아니하셨으며 거룩하신 하나님의 모든 법을 성취하 였습니다(히4:15; 7:26; 벧전2:22). 예수님께서는 서른 살이 되셨을 때에 공적 사역을 시작하셨습니다. 그분께서는 여러 곳을 다니시며 복음을 선포하시고 가르치시며 많은 기적들을 행하 시고 선한 일을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복음 선 포를 통해 계속해서 사람들로 하여금 헛된 종교를 버리고 자신을 향해 살아 있는 믿음을 가질 것을 촉구하셨습니다. 그분께서 이같이 하신 까닭은 무 엇일까요?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영원한 목 적 가운데서 사람들을 구원하시고 그들의 죄와 또 죄로 인한 형벌에서 그들을 구해내려고 계획하셨기 때문입니다(마1:21; 요8:23; 행2:22).
예수님께서 많은 기적과 놀라운 일을 행하셨지만 그것이 곧 그분께서 이 세상에 오신 근본 목적은 아니었습니다. 우리가 이미 살펴보았듯이 당신은 죄를 범했고 당신의 죄로 인해 당신은 거룩하신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된 존재가 되었습니다. 또한 거룩하신 하나님은 공의로우셔서 모든 죄를 징계하 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죄를 다루시기 위해 두 장소를 지정 하셨습니다. 첫 번째 장소는 사람들이 자기 죄들로 인해 영원히 고통을 당하는 곳으로 지옥이며 최종 적으로는 지옥이 통째로 던져지게 될 불 호수입니 다. 두 번째 장소는 하나님이시며 사람이신 예수그 리스도께서 고통을 당하고 죽으신 갈보리 십자가입 니다. 이 갈보리 십자가에서 죄 없으신 예수님께서 는 스스로 죄가 되셔서 하나님의 저주를 다 당하시 고 세상의 죄들을 제거 하셨습니다(엡2:16; 골2:13, 14; 벧전2:24).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복된 소식을 뜻하는 복음 은 매우 복된 것이요, 값진 것입니다. 구약 시대에는 죄지은 사람을 대신해서 죄 없는 짐승이 희생물이 되어 죄 값을 지불하고 대신 속죄 즉 대속(代贖)을이루었지만 그런 희생물은 완전하지 못하므로 매해 계속해서 희생물을 드려야했습니다. 그런데 흠 없 으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어린양으로서 자신의 죄가 아니라 온 인류의 죄로 인해 완전한 희생 제물이 되셔서 거룩하신 하나님의 요구 조건을 일시에 완전하게 충족시키셨습니다. 이처럼 예수님 께서 죽으시고 세상의 죄들을 제거하심으로써 하나 님의 진노를 돌이키셨으며 이러한 화해 헌물로 인해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화해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습니다(사53:5, 10-12; 롬3:25; 고전15:3; 갈 1:4; 딛2:14; 히1:3; 9:26-28; 10:12; 요일4:10). 이러한 완전 속죄로 인하여 당신과 나 같은 죄인 들이 정죄와 저주의 상태에서 하나님과 연합하여 화해를 이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도 죄들로 인하여 한 번 고난을 받으사 의로운 자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벧전3:18; 참조 롬5:10; 고후5:18; 히2:17). 이것이야말로 엄청나게 복된 소 식이 아닙니까? 하나님께서 온 인류의 속죄물로 지정하신 예수님 께서 이처럼 모든 사람을 위해 세상 죄들을 제거하 셔서 하나님의 은혜를 밝히 보여 주셨으나 사람이 이런 선물을 믿고 받아들이지 않으면 이런 엄청난 은혜가 은혜가 되지 못하며 이렇게 믿지 않는 사람 들에게는 여전히 하나님의 진노가 남아 있습니다. 은혜가 무엇입니까? 일을 안 해도 사랑으로 거저 주는 선물입니다. 받을 자격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사랑으로 넘치게 주시는 것입니다. “이제 일하는 자는 품삯을 은혜로 여기지 아니하 고 빚으로 여기거니와 일을 하지 아니할지라도 경 건치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 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느니라.”(롬4:4-5) “아들을 믿는 자에게는 영존하는 생명이 있고 아 들을 믿지 않는 자는 생명을 보지 못하며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震怒)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요3:36)
예수님께서는 대신 속죄를 이루시기 위하여 십자 가에서 죽으셨다가 사흘 후에 죽음의 권세를 이기고 부활했습니다. 이 부활은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 자가에서 이루신 사역에 대하여 아버지 하나님께서 만족해 하셨음을 보여 주신 것입니다. 그 뒤에 예수 님께서는 자신이 살아났음을 절대 확실한 증거들을 통해 보여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부활해서 나타 나자 그분의 제자들은 그분을 유령으로 생각했습니 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그 제자들에게 친히 이렇 게 말씀하셨습니다. “내 손과 내 발을 보라. 바로 나니라. 나를 만지고 또 보아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가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눅 24:39; 참조 마28:6; 행1:3; 롬4:25; 벧전1:21) 부활하신 뒤 사십 일이 지나서 예수님께서는 다시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그분께서는 자신의 제자들 의 눈앞에서 올리브 산을 떠나 승천하셨으며 하나 님 아버지의 오른편에 앉으셨습니다. 바로 그곳에 서 지금 이 시간에도 그분께서는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유일한 중재자가 되셔서 우리를 위해 중보 하고 계십니다(행1:11; 딤전2:5; 3:16; 요14:6).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유일한 중보자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지금도 이 세상일들에 깊이 관여하 십니다. 그분께서 성취하고 계신 직분 중 하나는 대언자의 직분입니다. 대언자로서 그리스도께서는 죄인들에게 그들이 구원받아야만 한다는 것을 가르 치고 계십니다. 또한 그리스도인들에게는 하나님과 함께 교제하며 동행해야 함을 가르치고 계십니다. 그분께서는 외적으로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통 해서 가르치시며 내적으로는 성령님을 통해서 가르 치십니다. 그리스도께서 마지막 대언자가 되시며 지금도 하늘에서 살아 계셔서 직무를 수행하고 계 시므로 오늘날에는 더 이상 대언자가 없습니다(신 18:15; 마21:33-46; 요7:40; 행3:22-26; 히1:1,2). 그리스도께서 성취하고 계신 또 다른 직무는 대제 사장의 직무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땅에 계실 때 에 자기 자신을 죄로 인한 희생물로 드림으로써 제사장의 직무를 완수했으며 지금 이 시간에는 하 늘에서 대제사장이 되셔서 중보 역할을 하시면서 아버지 하나님께서 죄인들에게 은혜와 구원을 베푸시게 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는 유대교나 천주교에 존재하는 제사장이나 제사장 체계가 필요 없습니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계속 해서 대제사장으로 살아 계시기 때문입니다(요 17:20; 히3:1; 7:21-25; 히8:1-6; 벧전1:5).
이제 어쩌면 당신은 이렇게 물을지 모릅니다. “이 모든 것이 과연 어떻게 내게 적용됩니까?” “어떻게 내가 구원받을 수 있으며 내 죄들을 용서받을 수 있습니까?” “내 죄들이 많은데 과연 하나님께서 나 같은 사람도 받아 주실까요?” “구원받기 전에 무슨 의식이나 예식 같은 것을 행해야만 합니까?” “그리 스도인이 되기 전에 어떤 특별한 감정의 변화가 있어야만 합니까?” 이런 질문들은 다 좋은 질문들이 며 성경적인 대답을 필요로 하는 것들입니다. 구원의 문은 들어가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활짝 열려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구원하지 못할 정도 로 추하고 더러운 죄인은 하나도 없습니다. 당신은 돈 주고 구원을 사거나 죄 용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구원받기 전에 무슨 황홀경에 이르는 감정 같은 것을 경험할 필요도 없고 무슨 예식이나 의식 을 행할 필요도 없습니다. 구원은 하나님께서 거저 주시는 은혜의 선물이며 오직 주님께로부터 옵니다 (욘2:9; 롬6:23; 엡2:8-9; 빌2:13; 딛3:5). 구원받기 원하신다면 당신은 먼저 당신이 죄인이 며 죄의 형벌이 있음을 인정하고 죄들을 회개하며 예수그리스도를 당신의 구원자로, 주님으로 맞아들 여야 합니다.
회개란 죄에 대해 완전히 태도를 바꾸는 것입니 다. 먼저 생각의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당신은 먼저 당신이 죄인이며 거룩하신 하나님을 대적한 반역자 임을 인정해야 합니다. 또한 마음의 변화가 있어서 당신의 더럽고 추한 죄에 대해 수치를 느끼고 슬퍼 해야 합니다. 그 뒤에 당신은 죄를 기꺼이 버릴 태세 가 되어야 하고 당신 삶의 방향을 180도 바꾸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회개에 합당한 일 들을 행할 것을 요구하십니다. 따라서 당신은 하나 님께서 원하시는 것을 행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는 당신이 버리고자 하지 않는 죄를 용서하시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회개는 삶의 방향을 180도 틀어서 하나님께로 향하게 하고 하나님께서 기뻐하 시는 길로 전심을 다해 걷는 것입니다.
믿음(Faith)은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 다. 첫 번째 요소는 아는 것(knowing)입니다. 당신 은 반드시 ‘그리스도 예수님께서 죄인들을 구원하 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셨음’을 알아야 합니다. 그분께 서는 사람들을 그들의 죄들로부터 구원하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또한 그분께서는 당신을 구원할 능력을 가지고 계십니다. 믿음의 두 번째 요소는 말 그대로 믿는 것 (believing)입니다. 당신은 그리스도에 관한 사실들 을 알아야 하면 또한 그분께서 당신을 구원할 수 있고 하시리라고 믿어야 합니다. 믿음의 세 번째 요소는 신뢰하는 것(trusting)입 니다. 그리스도만이 사람의 구원자라 불릴 수 있는 유일한 분입니다. 그리스도께서 당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분이심을 믿으면서 당신은 사람에게 불가능한 일 즉 당신을 구원하고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맺도록 하는 일을 그분께서 하실 수 있다고 신뢰해야 합니다. 구원받기 위해 당신 자신을 신뢰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신뢰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개념에 대해 잘 모릅니다. 그렇지만 나를 대신해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피를 흘리고 죄 값을 치르셨다는 대신 속죄의 개념은 하나님의 진리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대속 (代贖)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는데 그 이유 중 하나 는 모든 사람에게 자만심이 있고 고집이 있기 때문 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하여 내 자신 을 부인하고 완전히 예수님만을 신뢰하여 구원자로, 주님으로 맞아들이게 될 때 당신은 다시 태어나 게 되는 것입니다. 배구 시합에서 한 쪽이 공을 서브(serve)하면 다 른 쪽이 공을 리시브(receive)하면서 게임이 진행됩 니다. 예수님께서 구원의 공을 서브하셨습니다. 그 런데 이제 당신이 그 공을 리시브하지 않으면 구원 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하나님께서 선 물을 마련하시고 큰 은혜를 베푸시려 해도 사람이 그것을 받지 않으면 은혜가 되지 못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자기가 죄인임을 깨닫고 회개하며 믿음으로 그리스도께 나올 때에 하나님께서는 그를 구원하시며 동시에 의롭게 만드십니다. ‘의롭게 된 다’는 것은 법적인 용어로서 ‘의로운 사람으로 판정 받는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하나님께서는 그리 스도께 믿음으로 나오는 죄인을 보시고 그를 의인 으로 받아 주시며 그 시간부터 의인으로 부르겠다 고 선포하시는데 우리는 이것을 가리켜 칭의(稱義) 라 합니다. 이렇게 될 수 있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께 서 이미 모든 죄인들을 위해 그들이 지불해야 할 죄 값을 십자가에서 다 지불했기 때문입니다. “하나 님께서 죄를 알지 못한 그분을 우리를 위하여 죄가 되게 하신 것은 우리가 그분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고후5:21). 한자 ‘의’(義)를 보시기 바랍니다. 무엇이 의(義)입 니까? ‘양’(羊) 밑에 ‘나’(我)라는 존재가 있을 때 의롭 게 됩니다. 우리 하나님께서는 죄인들이 믿음으로 세상 죄를 제거하시는 그리스도께 나오면 그들의 죄들을 제거하시고 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전가시켜 주십니다. “요한이 예수님께서 자기에게 오시는 것을 보고 이르되, 세상 죄를 제거하시는 하나님의 어린양을 보라.”(요1:29) 예수 그리스도의 의(義)가 없이는 아무도 하늘에 계신 하나님의 거룩 한 존전에 들어갈 수 없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날에 당신이 하나님 앞에 섰을 때 누구의 의를 갖고 싶습니까? 불완전하여 더러운 누더기와 같은 당신의 의입니까?(사64:6), 아니면 모든 면에서 완전하신 그리스도의 의입니까? 바울 사도는 이 렇게 기록했습니다. “내가 그분을 위하여 모든 것의 손실을 입고 그것들을 단지 배설물로 여김은 내가 그리스도를 얻고 율법에서 난 내 자신의 의가 아니 라 그리스도의 믿음을 통한 의 곧 믿음으로 말미암 아 하나님에게서 난 의를 소유한 채 그분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라.”(빌3:8-9) 하나님께서 죄인을 의 롭다 하시는 칭의(稱義)로 인해 우리는 이러한 의를 소유하게 되며 이러한 완전한 의가 당신 자신의 의로부터 당신을 자유롭게 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당신은 죽을 것이며 하나님 앞에서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당신이 죽은 이후에는 또 다른 기회가 주어지지 않습니다. 성경은 이에 대해 분명히 말합니다. “한 번 죽는 것은 사람들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뒤에는 심판이 있나니”(히9:27; 행17:31). 만일 당신이 예수 그리스도를 맞아들여 그분의 의를 덧입지 않으면 불과 유황으로 타는 불 호수에 들어가 영원토록 형벌을 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만 일 당신이 예수님을 당신의 구원자와 주님으로 받 아들이고 오직 그분만을 신뢰하면 영원토록 하늘의 영광과 존귀를 누릴 것입니다(계20:10-22:5). 이제 당신은 어느 길을 택하시겠습니까?
이 만큼 읽은 시점에서 한 가지 묻고 싶습니다. 당신은 정말로 구원받기 원하십니까?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갖고 싶습니까? 이런 마음이 들지 않는다면 당신은 아직도 당신이 읽은 것의 중요성을 파악하지 못한 것입니다. 그러 므로 앞으로 되돌아가서 지금까지 읽은 부분을 다 시 천천히 주의 깊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진리를 보여 주실 것을 간구 하기 바랍니다.
만일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당신의 필요를 보여 주셔서 구원받아야겠다는 욕망을 주셨으면 곧 예수 그리스도께로 돌아가 그분의 말씀에 순종하기 바랍 니다! 지금 이 시간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아주 간단 하며 가장 좋은 것은 진실한 마음으로 간절하게 하나님을 부르는 것입니다. 구원받는다는 것은 당 신과 하나님 사이에 이루어지는 거룩한 일입니다. 당신은 이제 죄에 싫증이 났습니까? 죄를 떠나 거룩 한 삶을 살고 싶지 않습니까? 영원한 생명을 소유하 고 싶지 않으십니까? 앞으로 다가올 심판을 피하고 지금 이 시간 죄 용서를 받아 기쁨을 누리고 싶지 않으십니까? 예수님을 구원자로 주님으로 친구로 맞아들여 그분과 친밀한 관계를 갖고 싶지 않으십 니까? 풍성하고 의미 있는 삶을 살고 싶지 않으십니 까? 지금 이 시간 주 예수님을 의지하여 하나님을 부르고 싶지 않으십니까? 당신은 이렇게 말할지 모릅니다. “그런데 저는 기도할 줄 모릅니다.” 하나님은 유창한 말에 관심을 두시지 않으며 겸손한 마음으로 진지하게 기도하는 사람의 기도를 들으십니다. 먼저 당신의 죄를 인정하고 고백하십시오. 당신의 죄들로 인해 영원히 형벌 받을 수밖에 없음을 인정하십시오. 당신 스스로 당신을 구원시킬 수 없음을 고백하십 시오. 회개하고 믿을 수 있게 해달라고 주님께 간구 하기 바랍니다. 당신을 구원하고 당신 삶의 주인이 되어달라고 주님께 간구하기 바랍니다. 이렇게 하시고 하나님을 신뢰하면서 다음의 약속 의 말씀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 리라.”(롬10:13)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 그리 하면 네가 구원을 받고 네 집이 받으리라.”(행16:31) 예수님께서는 자기의 의를 신뢰하는 사람과 회개 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간구하는 사람에 대하여 이 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또 그분께서 자기가 의롭다 고 스스로 믿고 다른 사람들을 멸시하는 어떤 자들 에게 이 비유를 말씀하시되, 두 사람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가니 하나는 바리새인이요, 다른 하나 는 세리더라. 바리새인은 서서 자기 홀로 이렇게 기도하여 이르되, 하나님이여, 내가 다른 사람들 곧 착취하고 불의하고 간음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 하고 더욱이 이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 이다. 나는 일주일에 두 번 금식하고 내 모든 소유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 하고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 을 치며 이르되, 하나님이여, 죄인인 내게 긍휼을 베푸소서, 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 사 람이 아니라 오히려 이 사람이 의롭게 되어 자기 집으로 내려갔느니라. 자기를 높이는 자는 다 낮아 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하시니라.” (눅18:9-14)
구원받은 뒤에는 다음의 세 가지 중요한 일을 해야 합니다. 먼저 성경이 없으면 성경을 구해서 읽기 시작해야 합니다. 성경은 세상에서 가장 특별 한 책입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영감으로 기록해 주시고 섭리로 보존해 주신 책으로 그리스도인의 믿음과 실행의 유일한 기준이 되는 책입니다. 당신 이 성경을 읽을 때에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말씀하 실 것입니다! 먼저 신약성경의 네 번째 책인 요한복 음과 끝 부분에 있는 요한일서를 몇 차례 읽기 바라 며 또한 구약성경의 창세기를 읽기 바랍니다. 그 뒤에 전체 성경을 꾸준히 정독하기 바랍니다. 둘째로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성경적인 교회를 찾아야 합니다. 거기에서 당신은 경배를 드 리고 성경 말씀을 배우며 크리스천 친구들을 만나 좋은 교제를 나누고 은혜 안에서 자랄 수 있습니다. 성경적인 신약교회는 이 책자 안에 담겨 있는 복음의 진리들을 가르치고 영혼 구원에 힘쓰는 교회입니다. 만일 그런 교회를 발견하기 어려우면 이 책 뒤에 있는 주소로 연락하기 바랍니다. 셋째로 당신은 물속에서 침례를 받아야 합니다. 이것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입니다. 침례는 결 코 여러분을 구원시키지 않으며 죄를 씻어 주지도 않습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피만이 우리의 죄 를 씻을 수 있습니다. 침례의 목적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 되었음을 보이는 것입니다. 예수 님께서 죽으셨다가 묻히셨다가 부활하신 것처럼 침 례를 통해서 우리는 우리가 구원받아 옛사람이 죽 었고 묻혔으며 새사람으로 살아났음을 보이는 것입 니다. 다시 말해 침례는 온 세상 사람들에게, 천사들 에게 당신이 주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었으며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음을 공개적으로 밝히 알리는 것입니다.
구원 받은 이후에 마귀는 종종 당신이 구원받았다 는 것을 의심하게 합니다. 이때마다 다음의 글을 읽고 성경 말씀만을 신뢰하기 바랍니다. 두 사람이 갑판 위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었습니 다. “나는 자네와 몹시 대화를 나누고 싶었네. 자네 는 구원받은 것을 분명히 알고 있다고 하던데….” “예, 저는 구원받은 것을 분명히 알고 있습니다. 사실 제가 구원받은 것보다 더 분명한 사실은 없을 것입니다.” “사람이 이 세상에 살고 있는 동안 자기가 구원받 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단 말인가? 좀 교만한 말이 아닌가? 사실 나도 한 때는 성실하게 교회에 다녔네. 하지만 내가 구원받았다고 말할 수는 없어. 왜냐하면 나는 진정 그리스도인이 아니거든. 내가 아는 많은 사람들이 교회에 나가지만 사실 위선자 가 많아. 그래서 나는 교회에 나가는 일을 그만 두었 지. 모든 것이 가짜라는 결론을 내렸기 때문이야. 하지만 나는 가끔 기독교에 어떤 진실이 있지 않을 까 생각하곤 하지.” “저는 그 말씀에 전혀 놀라지 않습니다. 하지만 구원받았다는 말과 구원받은 것을 안다는 말은 사 실입니다. 반장님, 이 배수구의 둘레는 얼마입니 까?” “배수구의 둘레는 48센티미터가 아닌가! 그런데 왜 그것을 묻지?” “반장님은 그것을 어떻게 확신하십니까?” “이 책에 의거하여 확신할 수 있지. 이 책은 본사 에서 보내온 것으로 이 배에 대한 설명서가 아닌가!” “바로 그것입니다. 그것이 제가 구원받은 것을 아는 방법과 같습니다. 저는 성경말씀에 의해서 구 원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이 성경은 하늘의 본부에 서 보내 온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성경말씀 안에서 제가 정죄받은 죄인이라는 것과 (롬3:23) 지옥의 불 호수로 갈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계21:8). 하지만 저는 또 하나님께 서 죄인인 저를 사랑하신다는 것과(롬5:8) 그래서 자신의 유일한 아들 예수님을 이 세상에 보내셔서 저를 대신하여 죽게 하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 다(벧전2:24). 저는 이와 같은 하나님의 말씀을 그 대로 받아들임으로써 구원을 받았습니다. 이 말씀 을 보십시오.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 니, 내 말을 듣고 또 나를 보내신 분을 믿는 자에게 는 영존하는 생명이 있고 또 그는 정죄에 이르지 아니하리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졌느니라’(요 5:24). 이 말씀대로 저는 지금 영원한 생명을 갖고 있으며 장차 있을 심판에 이르지 않으며 이미 사망 에서 생명으로 옮겨졌습니다. 이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하여 저는 제가 구원받았음을 다른 사람들에게 분명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것이 교만이겠습니까?”